태양광 전문가에게 문의하세요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전문 상담원이 연락 드리겠습니다.

FAQ

FAQ

자주하시는 질문

  • Q.

    태양광 발전과 태양열 발전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A.

    ▶ 태양광 발전: 태양으로부터 오는 빛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변환시키는 발전 방식입니다.

    기술적으로 설명하자면,태양광 발전은 태양’빛’이 태양 전지에 닿으면 광전효과를 일으키는 원리로 전기를 생산합니다. 때문에 태양광 발전에 필요한 기자재는 태양광 모듈과 인버터 등으로 구성됩니다. 태양광 모듈은 태양전지(셀)로 구성되어 전기를 발생시키고, 인버터는 직류 전기를 교류 전기로 변환해 전력망에 흘러들어갈 수 있게끔 합니다.


    ▶ 태양열 발전: 태양으로부터 오는 열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변환시키는 발전 방식입니다.

    기술적으로 설명하자면,태양으로부터 오는 복사광선을 고밀도로 모은 후 열 발전 장치를 통해 전기를 발생한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때문에 태양열 집열기술이 핵심으로 자리잡는 것입니다.


  • Q.

    100kW 태양광 발전소를 건설하려면 몇 평의 면적이 필요할까요?

    A.

    일반적으로 약 300~400평사이입니다. 단, 태양광 발전소 건설에 필요한 면적은 설비 효율이나 설치위치 등 환경적 특성 등에 따라 달라집니다.

    예를 들면,건물의 지붕에 100kW 태양광 발전소를 설치할 경우에는 약 150~200평 사이입니다.


  • Q.

    100kW 태양광 발전소가 설치된다면, 여기서 생산되는 전기로 몇 가구가 생활할 수 있을까요?

    A.

    먼저 100kW 발전소로 한 달 동안 생산할 수 있는 전력량을 알아보면,

    하루 평균 발전시간을 3.5시간으로 가정하면, 한 달 동안 생산하는 전력량은 100kW × 3.5시간 × 30일 =10,500kWh입니다.

    일반적으로 1가구당 월 평균 전력사용량(KW)가 약 2,000~2,300Kw인 점을 감안하면 100kW로 약 4~5가구가 생활할 수 있다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 Q.

    태양광 발전소 수익 구조(SMP, REC 및 REC 가중치)

    A.

    태양광 발전소 수익은 SMP(계통한계가격:System Marginal Price)수익과 REC(신∙재생 에너지공급인증서: Renewable Energy Certificate) 수익의 이원화 구조입니다.

    ▶ SMP 수익이란, 생산한 전기를 “한국전력”에 판매하여 얻는 수익입니다.

    ▶ REC 수익이란,생산한 신∙재생 에너지를 만들고 일정규모 이상(500MW)의 발전설비를 보유한 발전사업자(RPS)에게 공급했다는 것을 인증하는 공급인증서(REC)를 거래함으로써 발생되는 수익입니다.

    ▶ REC 가중치란,산업통산자원부가 발전원가, 기술개발, 환경영향, 정책의 방향 등 산업활성화에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고려하여 발전소에 혜택을 주는 방식을 말합니다.


    ※ RPS(Renewable Energy Portfolio Standard)제도: 일정규모(500MW) 이상의 발전설비(신재생에너지 설비는 제외)를 보유한 발전사업자(공급의무자)에게 

    총 발전량의 일정비율 이상을 신·재생에너지를 이용하여 공급하도록 의무화한 제도로서 이런 대형 발전사업자가 일정 비율 이상의 신∙재생 에너지의 의무할당량을 

    채우기 위해서 다른 신재생 에너지(태양광 등) 사업자로부터 해당 인증서를 구매하는 형태입니다.


  • Q.

    태양광 발전소 수익 예시

    A.

    건축물 활용(지붕 태양광)을 활용하여 100kW 용량의 예로 매출을 산정해 보겠습니다.

    ▶ 연간 평균 발전량:100kw(설비용량) x 3.5h(월평균일조량) x 365(일수) = 127,750kwh 

    ▶ 연간 평균 매출액 ① SMP : 90원(SMP평균단가) x 127,750kwh = 11,497,500원 ② REC : 30원(REC평균단가) x 1.5(건물가중치) x 127,750kwh = 5,748,750원

    ▶ 총 예상매출/년 : ① + ② = 17,246,250원 (월 1,437,187원)

  • Q.

    태양광 발전 사업을 하기 위한 조건이 있나요?

    A.

    태양광발전사업은 태양광발전사업 허가를 받으면 개인 또는 기업 누구나 가능한 사업입니다.

    하지만 태양광발전사업을 하기 위해서는 태양광 발전소 개발행위가 가능한 부지 또는 건물을 소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그 외에 다양한 방식과 다양한 형태가 있습니다.

    저희에게 문의 주시면 자세히 설명 드리겠습니다.

  • Q.

    지붕형 태양광 설치가 가능한 곳은 어디인가요?

    A.

    주택(아파트 및 연립∙단독주택 등), 각 종 공장의 지붕과 주차장 및 상업용 건축물의 옥상∙주차장, 마트∙전통시장 및 축사 등 유휴(노는) 공간이 있다면 어디든지 설치 가능합니다.

  • Q.

    공장을 임대하여 운영하는 경우에도 태양광 설치 가능하나요?

    A.

    네, 공장을 임대하여 운영하시는 경우에도 태양광 설치는 가능합니다.

    다만 국가임대부지의 경우, 해당기관의 동의서가 필요합니다.

  • Q.

    태양광 발전시설 공사에 정부지원은 어떤 형태인가요?

    A.

    정부 지원은 주로 태양광 발전소 건설 비용을 대출해 주는 것이며, 대출 이자율이 조금 낮습니다.

    그러나, 매우 까다롭고 많은 은행 제출서류와 장시간의 승인 심사 등의 이유로 약 3~4개월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 Q.

    태양광 발전 시설 공사에 필요한 비용을 귀사를 통해서 조달이 가능하나요?

    A.

    네, 당사를 통해서 태양광 발전 공사비 및 인허가 관련 비용 등의 조달이 가능합니다.

    사용하시는 주거래 은행을 이용하셔도 가능하며, 저희 엔에스전력과 연계된 은행을 통하여 100% 공사비 뿐만 아니라 복잡한 행정절차 및 인허가 준비 등 모든 비용을 당사가 원스톱으로 진행합니다.

  • Q.

    법인 또는 개인의 대출 한도가 찬 경우 또는 기타 이유로 대출을 받을 수 없을 경우에도 귀사를 통해서 대출이 가능하나요?

    A.

    네, 가능합니다.당사와 협약되어 있는 금융기관 및 당사가 제공하는 보증보험을 통하여 대출이 가능합니다.

    문의 주십시요. 자세히 설명 드리겠습니다.

  • Q.

    태양광 발전 사업을 위해 얼마의 기간이 소요되나요?

    A.

    사업허가를 취득하는데 약 1개월 이상 소요되기 때문에 희망 사업 개시, 최소 2개월 전에 당사에 의뢰하여 주십시요.

  • Q.

    태양광 발전소의 공사기간은 얼마나 되나요? 그리고 공사가 공장 운영 또는 기타 운영에 지장이 없나요?

    A.

    태양광 설치 장소, 면적, 발전용량 등에 따라 기간이 상이합니다.

    예를 들면, 120평/100kW 기준으로 순수 공사기간은 약 20일 정도 예상됩니다.

    공사는 공장 운영 또는 기타 운영에 아무런 지장을 주지 않습니다.

  • Q.

    태양광 설치 후에 발생된 전력을 저희 공장 또는 사업장에서 직접 사용할 수 있나요?

    A.

    네, 기본적으로 발생된 전력을 귀사 공장 또는 사업장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원하시는 조건에 따라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문의 주십시요. 자세히 설명 드리겠습니다.

  • Q.

    엔에스전력에서 저희 공장(또는 건축물) 지붕을 임대하여 공장 지붕 위에 태양광 발전소를 설치하신다면, 

    제가 지붕의 임대 수익을 일시불 또는 매 월 받을 수 있나요?

    A.

    네, 가능합니다.

    지붕 임대 수익료의 12개월 치를 매년 선수령 할 수 있으며, 매 월 받으실 수도 있습니다.

간편문의